장학후기

  • 커뮤니티
  • 장학후기

부경대학교 국제지역학부정예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송문화재단 작성일18-08-31 20:49 조회1,000회 댓글0건

본문

대학생활체험기 - 1학년 1학기를 마치고

 

 

aa9f7daa4b4c65a42e6b0101a09b7a10_1538139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도합12년이라는 기간동안 자신의 흥미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보다는 짜여진 커리큘럼, 국 영 수라는 과목을 중심으로 주입식 교육을 받아오다 자신이 선택한 전공분야에 관한 능동적 지식축적을 할 수 있는 큰 변화를 만나게 되는 것이 대학생활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변화를 느끼며 보낸 1학기동안의 대학생활을 총평하자면 자유 그리고 준비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하는 과목을 원하는 시간대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계획할 수 있다보니 고등학교에 비해 자유시간이 많아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대학수업이 마친 뒤, 방과 후의 시간 또한 대학생활이므로 이 시간 또한 자신이 관리해야할 시간들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구체적인 목표나 자신의 미래에 대한 설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어야 방과 후 시간에 어떤 추가적인 공부를 할 지 활동을 할 지 봉사를 할지에 대한 구상이 서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등학생때는 그저 입시, 그 하나에 모든 중심점을 두고 생활했었는데 입시가 끝난 후이제는 더 멀고 큰 미래에 대해 복합적으로 생각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니 준비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그 준비를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 할 가치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관광관련 진로를 생각하고 국제지역학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심화지식을 배운다는 것은 참 즐거운 배움이라는 것을 느끼며 국제지역학 입문 수업을 통해 국제지역의 의미와 발전과정, 지역연구의 필요성을 배우고학과의 존재의미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지며, 앞으로 지역연구가 나아가야 할 발전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며 지향점을 설립하는 활동을 했고, 또한 국제지역전문가로써 갖추어야 할 소양을 배우며 국제지역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공분야외에는 제2외국어 수업으로 스페인어와 영어회화수업을 수강했었는데 스페인어를 수강하면서 언어를 배울뿐만 아니라 스페인이 문화나 사회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고, 영어회화수업의 경우에는 수업방식이 굉장히 참여식 수업이라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날 수업의 주제가 과학발전에 대한 주제면, 팀원들과 발명품을구상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발표하거나 과학기술발전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대한 영어토의등 소통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 수업이라 다양한 학과의 사람들과 교류하며 영어회화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준 뜻 깊은 수업이었습니다

 

  부경대학교의 국제지역학부의 경우에는 1학년때는 학부체제로 운영이 되고 2학년때 국제학전공과 국제개발협력학 두 개의 전공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그래서 1학년 1학기때는 국제학전공과 관련된 국제학입문을 수강하고 2학기때는 국제개발협력학과 관련한 국제개발협력학입문의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국제개발협력학은 전공학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역사를 살피고, 국제개발협력을 둘러싼 세계화 환경 이주 종족분쟁등을 분석하며 국제개발협력분아의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2학기의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2학년때 국제학(주로 선진국)전공으로 갈것인지 국제개발전공(주로 개발도상국)으로 갈것인지 앞으로 자신의 비젼과 맞추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또한 1학기에 배웠던 스페인어와 영어회화는 지속할 수 있는 배움이 되도록 틈틈이 공강시간에 학습하고 외국인친구들과 교류하면서 언어능력이 하나의 커리어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하고싶은 학업활동은 대외활동입니다. 1학기때는 머뭇거리고 고민하느라 그냥 흘러보낸 시간들이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진한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그래서 2학기때는 서포터즈나 문화사업, 관광사업에 관한 대외활동을 계획중입니다. 이 모든 배움을 이루고 학업활동을 계획하며 앞으로의 가능성을 꿈꿀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정송문화재단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정송이 추구하는 도전정신, 창조정신, 기여정신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학생, 더 나아가 대한민국 사회의 사회구성원이 되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이상 저의 1학기 대학생활과 2학기 학업계획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