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후기

  • 커뮤니티
  • 장학후기

부경대학교 수산생명의학과 현수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송문화재단 작성일23-08-16 21:52 조회130회 댓글0건

본문

대학입학 후 나의 생활 (학업, 아르바이트 등)

대학에 입학하고 처음 들었던 수업의 분위기와 동기들과의 즐거웠던 대화 하나하나가 기억에 남을 정도로 생생한데, 어느새 시간은 2학년 2학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대학 입학 당시, 코로나 상황이 풀리면서 대면 수업이 활성화되어 동기들과 만나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많을 것으로 생각했던 것과 달리, 1학년 1학기의 상황이 그렇게 긍정적이지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마스크를 벗는 것은 물론 여전히 비대면 수업이 거의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동기들과 깊게 친해지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타지에서 외롭고, 힘들었지만 많은 경험을 할 시간을 무기력하게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로 보내기에는 아쉽다는 생각이 들어 학과 행사에도 참여하고, 동아리에도 적극적으로 가입하였습니다. 개강총회와 더불어 선배님들께서 주최하시는 강연, 졸업하신 선배님들과 교수님들 모두와 함께 단합할 수 있는 행사, MT 등에 참여하면서 학과에 대해 더 잘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학과 동아리에 최종 합격은 하지 못했으나, 이러한 실패의 경험 또한 밑거름을 되어 줄 것이라고 생각하며, 다른 동아리 가입에 도전하여 좋은 결과를 얻어 내었습니다.

 

수강한 수업들이 관심 분야와 관련이 있으면서, 흥미로운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어 학업 성적을 잘 받고 싶은 욕심이 있었습니다. 1학년 때, 대면 수업이 거의 없었으나 매일같이 도서관에 나가 복습과 예습을 철저히 하여 좋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교양 수업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지질 명소에 직접 답사도 나가보면서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전부가 아니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은 감정과 교훈들이 수업의 일부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소중하게 느껴졌습니다. 2학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전공과 함께 실습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1학년 때는 전공 1개만 수강하였는데, 영어로 수강해야 하는 수업이라 처음엔 많은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전공 영어에 대해 쉽게 익히면서 후에 있을 전공을 위해 기초를 다지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고, 강의자료의 내용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해석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해냈습니다. 처음 접한 대학에서의 실험은 때로는 어려웠고, 힘들었지만 그만큼의 흥미로움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해양 생물들의 생명을 책임지는 중요한 일을 하는 만큼 해부 실험을 진행할 때에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많이 알려진 학과가 아닌 비교적 특수한 학과에 정보가 없는 채로 진학하게 되었으나, 알지 못한 분야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좋았고, 실습 하나하나가 기억에 남을 정도로 즐거웠습니다.

 

학기 중에는 학업에 온전히 열중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에 방학 중에 아르바이트를 시작하였습니다. 전공이나 관심 분야와 관련된 것은 아니었지만, 학교가 아닌 다른 사회에서 일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겪으며, 이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르바이트와 함께 꾸준히 봉사에도 참여하였습니다. 봉사에 참여하는 것도 새로운 경험이었고, 봉사에 투자한 시간이 많아질수록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학업계획 (전공계획)

다가오는 2학기에 있을 승선 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생명과학 분야인 해양 생물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물리학, 화학, 지구과학 등의 여러 방면에서 해양을 바라봄으로써 질병 연구와 치료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앞으로 실습에 관련된 전공지식과 이에 따른 실습이 이어질 것으로 생각되므로 실습을 통해 해양 생물을 치료하고 연구함으로써 생태계를 보호한다는 자부심을 지니겠습니다. 아직까지는 하고 싶은 일이 많아 확실한 진로 방향을 설정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수업에 의한 지식 습득 이외에 학교 밖에서 얻을 수 있는 실험적인 부분들에 대해 학습하고자 합니다. 방학 중인 현재는 아르바이트와 봉사, 자격증 준비를 병행하고 있으며, 자격증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에 도전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시고,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신 정송문화재단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소중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다른 이들에게 베풀고,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TOP